카카오 공동인증서 발행 및 저장기간 갱신 방법

By 글쓴이

카카오 공동인증서 발행 및 저장기간 갱신 방법

이번에는 카카오의 공동인증서를 발급하는 방법과 유효기간을 갱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카카오 공동인증서는 기존 공인인증서의 의무화가 폐지되며 출시된 간편 인증 수단으로 기업에서 서비스하는 민간 인증서 중 하나입니다. 정식의 명칭은 카카오 인증서이며, 사용 범위가 적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현재는 대부분의 기관에서 인증이 가능해지며 사용이 추천되는 인증서입니다. 장점으로는 발급 절차가 길어야 3분 정도로 극도로 짧다는 것과 유효기간이 3년으로 상당히 길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사용 방법도 평소에 들고 다니는 모바일폰에 설치된 카카오톡으로 인증 요청이 들어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활용하는 방식으로 간단하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고, 유효기간이 만료되어갈 때 어떤 경로로 갱신하는지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범용 공인(공동)인증서 갱신
범용 공인(공동)인증서 갱신


범용 공인(공동)인증서 갱신

저는 증권사 모바일 어플을 사용하는게 주 용도여서 코스콤에서 발급받았었습니다. Signkorea를 이용하시는 분은 코스콤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먼저, 코스콤(signkorea)을 찾아서 접속해주세요. 그 다음 메인화면에 있는 ”인증서 갱신”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다음화면에서 인증서 갱신을 한번 더 누르고 이동합니다. 이제 갱신할 인증서를 선택해줍니다. 저장관련해서 따라 USB에 있으면 이동디스크, 컴퓨터에 있으면 하드디스크에서 찾아 선택해주세요. 그 다음 비밀번호를 입력하는데, 아래 ”인증서 비밀번호 변경”을 체크하면 비밀번호를 바꿀수 있습니다.

1년에 한번이니 보안을 위해 바꾸시길 추천합니다. 다음 결제화면입니다. 인증서 종류를 선택해줍니다. 다음 결제수단을 선택한후 결제를하면 되겠습니다.

유효기간 갱신
유효기간 갱신

유효기간 갱신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카카오 공동인증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입니다. 현재 인증서가 출시된 지 3년이 지나지 않아 보기 어려운 경우이지만, 만약 유효기간이 만료되어가고 있으면 따로 갱신 메뉴가 없어 인증서를 삭제하고 재발급을 진행되는 방식으로 유효기간 갱신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의 인증서를 누르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의 인증서 정보가 나오며, 유효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상단의 톱니바퀴 버튼을 선택해 관리로 진입하여 인증서 삭제를 진행해줄 수 있습니다.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