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실업 수당 모의계산 금액 실업급여계산기

By 글쓴이

고용보험 실업 수당 모의계산 금액 실업급여계산기

근무일수는 매우 필요한 개념입니다. 근무일수는 연차 사용, 퇴직금 계산, 급여 결정 등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명한 근무일수 계산은 필수적이며, 그 계산법은 제가 이제부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근무일수를 이야기하면서 빠뜨릴 수 없는 주제가 바로 직장 생활입니다. 직장에서의 일상은 결국 근무일수를 쌓아가는 과정이니까요. 우리의 근무일수는 저희가 그 직장에서 보낸 시간, 그리고 그 시간 동안 얼마나 열심히 일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가 됩니다.

하지만 년차와 근무일수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년차는 해당 회사에서 근무한 연수를 의미하는 반면, 근무일수는 2가지로 나뉘는데 실제로 일한 일수와 입사일부터 현재까지의 일수를 의미합니다.


imgCaption0
파트타임 근로자

파트타임 근로자

일주일에 40시간 이상 근로하는 시급제 근로자는 계약된 시급의 8시간분, 일당제는 계약된 1일분 급여를 주유 수당으로 지급되어야 하는데 만약 주에 40시간 미만 근로하는 근로자는 만약 23일 근무한다면 23일 일을 5일 치로 나누어 하루치 평균값을 주휴수당으로 지급하게 되어 40시간 이상이냐 미만이냐에 따라 계산방식이 틀려진다. 40시간 미만 근로자 계산방법 단, 1주 동안의 소정 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에 대해서는 제55조휴일, 제60조연차 유급휴가를 적용하지 않는다고 하니 1주 15시간 미만 근로자이신 경우 정확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지급기간 및 지급금액

실업 수당 지급기간은 나이와 근로자 보험에 가입한 회사의 근무한 년수에 따라 다릅니다. 50세 미만인 경우 최소 120일부터 240일까지 받을 수 있으며 50세 이상인 경우 최소 120부터 270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 수당 지급기간 지급금액은 연봉에 따라 받는 것이 아니라 1일 받을 수 있는 상한액과 하한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1일 상한액은 2019년 1월 이후부터 동일하게 정해져 있으며 하한액은 최저임금의 80에 1일 소정근로시간인 8시간을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최저임금은 퇴사한 년도를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2023년 1일 지급금액 2023년 실업 수당 1일 상한액은 66.000원입니다. 2023년 실업 수당 1일 하한액은 61.568원입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구직 수당 계산

구직 수당 지급액 이직 전 평균임금의 60 times 소정급여일

rarr 이직 전 평균임금 퇴직 직전 3개월 간 급여의 합 divide 3개월 간 근무일수 단, 상한액과 하한액이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최저임금법상 최저임금은 연마다 바뀌므로 구직 수당 하한액 역시 연마다 바뀌게 됩니다. 상한액 66,000원일 하한액 61,568원일 퇴직 당시 최저임금법상 시간급 최저임금의 80 times 1일 소정 근로시간8시간 대략, 평균임금이 3개월 평균 310만원 이하일 경우 하한액을 받게 되고, 340만원 이상일 경우 상한액을 받게 됩니다.

주휴수당 지급 대상자

주휴수당 대상자로 아르바이트나, 단기근로자, 시간제 근로자, 비정규직, 정규직, 파트타임, 임시직, 일용직 등등 1주일, 15시간 이상, 개근한 근로자는 모두 주휴수당 적용 대상입니다. 단, 월급을 받는 인원은 월급에 주휴수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휴일을 사용한 경우, 수습인 경우 역시 주휴수당 지급대상자다. 하지만, 주휴수당 지급조건 중 필요한 부분은 1주일 동안 15시간 이상 개근한근로자라는 것입니다.

바꾸어 말하자면, 1주일 동안의 근무 중 중간에 하루라도 결근이 있다면 주휴수당을 받지 못한다는뜻이 됩니다.

왜 C는 단 이틀 근무했는데도 주휴수당을 받을까?

“C”의 경우 근로계약서상 금, 토 이틀 근무로 계약서 작성을 하였고 1주일, 15시간 이상, 소정의 근로일수 개근의 조건 모두를 만족했다. ∮ 근로기준법 제 18조 3항 (단시간근로자의 근로조건) 4주 동안4주 미만으로 근로하는 경우 그 기간을 평균하여 1주 동안의 소정 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에 대하여는 제 55조 와 제 60조를 적용하지 아니합니다.

미지급 시 대처방법

나의 근무가 주휴수당 지급에 해당되는지 잘 찾아보고 부당한 대우를 받으셨다면 고용노동부를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지원하셔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며, 신고 접수 후 담당기관에서 조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담당기관 분들도 정해진 시간 내에 일을 하시는 만큼 허위, 악의적 신고를 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파트타임 근로자

일주일에 40시간 이상 근로하는 시급제 근로자는 계약된 시급의 8시간분, 일당제는 계약된 1일분 급여를 주유 수당으로 지급되어야 하는데 만약 주에 40시간 미만 근로하는 근로자는 만약 23일 근무한다면 23일 일을 5일 치로 나누어 하루치 평균값을 주휴수당으로 지급하게 되어 40시간 이상이냐 미만이냐에 따라 계산방식이 틀려진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급기간 및 지급금액

실업 수당 지급기간은 나이와 근로자 보험에 가입한 회사의 근무한 년수에 따라 다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구직 수당

구직 수당 지급액 이직 전 평균임금의 60 times 소정급여일rarr 이직 전 평균임금 퇴직 직전 3개월 간 급여의 합 divide 3개월 간 근무일수 단, 상한액과 하한액이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