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날 노동자의 날 학교, 유치원, 병원, 은행, 주식시장 휴일수당

By 글쓴이

근로자의날 노동자의 날 학교, 유치원, 병원, 은행, 주식시장 휴일수당

생활 인포 근로자의 날은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날입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노동절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 한국에서는 해마다 5월 1일을 근로자의 날로 정해서 부르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만, 아쉽게도 근로자의 날은 법정공휴일이 아니라 법정휴일입니다. 법정공휴일과 법정휴일, 이름은 비슷그러나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근로자 : 일용근로자(일용직근로자)는 근로자의 날에 일하면 수당을 받나요?

사업주 : 일용근로자(일용직근로자)는 근로자의 날에 일하면 수당을 주나요?- 일용근로자는 주휴일, 근로자의 날과 같은 유급휴일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대법원과 고용노동부의 판단입니다. – 관련 근거 : 대법관 2009.12.24. 선고, 2007다73277 판결, 고용노동부 2014.11.12. 질의회시, 근로개선정책과-6257 참조 – 하지만, 예외적으로 근로합의를 반복 갱신하여 일정 기간을 영구히 근로해 온 경우 부여될 수 있습니다.

– 아래 링크에서 분명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질문.

질문.

근로자 : 저는 격일제 근무/교대제 근무자인데, 근로자의 날 수당이 나오나요? 사업주 : 격일제 근무/교대제 근무자에게 근로자의 날 수당을 줘야하나요?- 4/30(근로자의 날 전일)부터 일을 시작하여 5/1(근로자의 날) 근로가 끝났다면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 5/1(근로자의 날)부터 근무를 시작하여 5/2(다음 날) 근무가 끝났다면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합니다. – 관련 근거(규정) : 근로개선정책과-4304근로기준과-402, 2003.3.31. 참조 (근로개선정책과-4304, 2012.8.25) – 아래 링크에서 분명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법정공휴일
법정공휴일

법정공휴일

법정 공휴일은 우리들이 생각하는 달력에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걸 생각하면 됩니다. 관공서나 교육대책 등이 쉬고 대부분의 직장도 쉽니다. 법령에 의한 현재 법정공휴일은 매주 일요일, 국경일(3.1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1월 1일, 구정(음력 12월 31일~1월 2일), 석가탄신일, 어린이날, 현충일, 추석(음력 8월 14~16일), 크리스마스등입니다.

질문.
질문.

질문.

근로자 : 저는 월급제 직원인데, 근로자의 날에 출근하면 수당을 받을 수있나요? 수당 못받나요? 사업주 : 저희 월급제 직원이 근로자의 날에 출근시키면 수당을 줘야하나요?- ①5인 미만 근무처인지, ②5인 이상 근무처인지에 따라 지급하는 수당이 다릅니다. (직원수는 산재보험에 가입되어있는 직원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 – 결론적으로 직원수에 관계 없이 출근하면 수당을 주거나 대체휴가를 지급해야 합니다. – 아래 링크에서 분명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근로자 : 저희 회사는 근로자의 날과 상관 없습니다.는데,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사업주 : 친구가 저희 회사는 근로자의 날에 출근시켜도 된다고 하려면 맞나요? – 근로자의 날이 적용되는 업종(직종), 근무처가 있고, 적용되지 않는 업종(직종), 근무처가 있습니다. – 거의 조금은 적용됩니다. (자영업, 기업 사업자, 홀로 작은 상인 등) 그리고 근무 시켰을 경우, 가산수당(혹은 대체휴가)을 지급해야 합니다. – 아래 링크에서 자기가 직무를 수행하는 곳이 해당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자의 날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병원, 은행 휴무하나?

근로자의 날에 쉬는 곳은 어디일까요? 처음 공무원분들이 일하는 곳은 쉬지 않고 문이 열린다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공무원분들이 일하는 곳은 구청, 동사무소, 교육대책 등이 있겠죠. 그래서 학교가 휴무가 아닙니다. 여기서 언급하는 학교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의미합니다. 공무원 분들이 일하고 있는 관공서들은 휴무입니다. 그래서 관공서와 함께 일을 하는 회사의 근로자들은 출근하는 분들이 계시기도 하더라고요. 이와 같이 출근하는 분들은 휴일수당을 챙겨야 하는데요. 휴일수당에 대해서는 아래쪽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치원에서 일하는 분들도 공무원이셔서 유치원은 휴무가 아니며, 어린이집에서 일하는 분들은 보육교사입니다.

근로자의 날 대체휴무는

지난해 근로자의 날은 토요일이었고 올해는 일요일입니다. 과연 대체휴무가 되는지 여부가 궁금하실 텐데요. 결론부터 말하면 근로자의 날은 대체쉬는 날 대상이 아닙니다. 대체휴무는 국가가 정한 법정 공휴일인 경우만 해당이 됩니다. 근로자의 날은 법정 공휴일이 아니라 법정 휴일에 해당합니다. 대체휴무가 되는 공휴일은 1월 1일, 4대 국경일, 설, 추석, 부처님 오신 날, 어린이날, 현충일 등이 속하게 됩니다.

이상 근로자의 날 대체휴무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이번 해 안 근로자의 날이 일요일이고 대체쉬는 날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많이 아 어렵지 않게 마음이지만, 내년을 기다려봅니다. 그리고 근로자의 날 근무를 하셔야 하는 분들이라면 꼭 휴일근로에 해당하는 추가임금이나 보상휴가를 챙기시기 바랍니다.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질문

근로자 : 저는 격일제 근무교대제 근무자인데, 근로자의 날 수당이 나오나요? 사업주 : 격일제 근무교대제 근무자에게 근로자의 날 수당을 줘야하나요? 430(근로자의 날 전일)부터 일을 시작하여 51(근로자의 날) 근로가 끝났다면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법정공휴일

법정 공휴일은 우리들이 생각하는 달력에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걸 생각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근로자 : 저는 월급제 직원인데, 근로자의 날에 출근하면 수당을 받을 수있나요? 수당 못받나요? 사업주 : 저희 월급제 직원이 근로자의 날에 출근시키면 수당을 줘야하나요? ①5인 미만 근무처인지, ②5인 이상 근무처인지에 따라 지급하는 수당이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