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자금은 얼마나 어느정도로 필요할까 노후 대비 생활비를 마련하는 방법 5가지

By 글쓴이

노후 자금은 얼마나 얼마나 필요할까 노후 대비 생활비를 마련하는 방법 5가지

사회, 경제 직장에서 물러나고 나면 직주근접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사라지며, 자녀 입시까지 끝냈다면 학군 프리미엄을 따지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다면 노년기에 편리하게 살 집은 어떤 기준으로 골라야 할까? 서울 직장인 절반 은퇴 후 이주 희망 외곽으로 이사 가서 여유롭게 살면 어떨까요? 지금 집에서 계속 살면 보유세랑 건보료로 연금 서너 달 치가 날아갈 텐데 퇴직 후가 고민입니다. 서울 사는 중소기업 직장인 A씨 서울에 사는 50대 직장인의 절반은 은퇴 이후 도심 탈출을 꿈꾼다.


노후준비 소득금액
노후준비 소득금액

노후준비 소득금액

노후 준비는 국민연금으로만 가능할까요??? 국민연금공단에서는 부부기준 대한민국 적어도 노후생활비가 월 198.7만 원이며 적정 노후생활비는 월 277만 원이라고 공개했습니다. 평범한 노후를 보내기 위한 월 소득입니다. . 현금자산으로는 6억 6천만 원 정도가 필요한 것이죠. 하지만 저희 부모님들은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자녀의 학업비로 자신의 노후준비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로 판단됩니다 국가에서 운영하며 의무적 가입한 연금인 국민연금과 근로자 하면 퇴직연금을 통해 어느 정도 보완이 필요합니다 일시금으로 받는 퇴직금, 아니면 일시금이 아닌 연금형태로 수령하는 퇴직연금이 있습니다.

적어도 생활비 월 123만원
적어도 생활비 월 123만원

적어도 생활비 월 123만원

국민연금 연구원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노후 시기에 필요한 월 적어도 생활비는 부부 기준 198.7만원, 1인 가구 기준 124.3만원이라고 합니다. 이는 삶을 유지하기 위한 정말 최소한의 금액이죠. 표준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적정 수준의 생활비는 부부 기준 277만원, 1인 가구 기준 177.3만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조사 표본의 표준값 이므로 개인마다.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겠습니다.

임대수익 등 그 외 수익 마련하기

젊은 시절 자산과 자본을 늘려 부동산 혹은 리츠 상품을 구입하면, 매월 월세 혹은 배당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부동산 투자는 많은 종잣돈이 필요하므로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리츠 상품에 투자하는 것은 비교적 적은 종잣돈만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비교적 접근이 용이할 수 있습니다. 본인 명의의 집이 있다면, 이 자산을 담보로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불가능한 조건은 아니지만,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도 아니긴 합니다.

매월 소득액이 있는 사람들은 자동으로 국민연금에 가입됩니다. 하지만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한국은 국민연금 수령액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으며, 고갈될 수 있다는 위기론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 방법 하나만으로는 노후를 대비하기 어려운 뜻입니다.

1인당 진료비 및 본인부담 의료비

1인당 진료비 및 본인부담 의료비 자료입니다. 2020년 기준 자료이니 지금은 더 올랐다고 생각해도 되겠네요.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들이 부담을 느끼는 지출계획 항목은 무엇일까요? 3위가 보건의료비입니다. 의료비가 1위 일 것 같은데 의외로 3위입니다. 2위는 월세 등 주거관리비입니다. 자가인 경우도 있겠지만 자가가 아닌 경우도 있을 테지요. 가장 기본인 주거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게 참 안타깝습니다.

1위는 식비입니다. 깜짝 놀랄만한 결과입니다. 일을 하지 않으면 고령이 되었을 때 식비조차 부담이 된다고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가장 기본인 먹고, 자는 것이 해결이 안 되었네요. 평생토록 일을 하는 사람의 비중이 더 많을 텐데도 가장 일반적인 것이 해결이 안 난다는 것이 너무너무 안타깝습니다.

1인 가구 적어도 생활비 필요 총액

은퇴 후 20년 생활 총 2억 9,832만원 은퇴 후 30년 생활 총 4억 4,748만원 은퇴 후 40년 생활 총 5억 9,664만원 하지만 노인이 되었다고 해서 모든 사회활동을 멈추는 것은 아니죠. 빈도가 많이 줄어든다. 해도 가족, 친구들, 동네 사람들과도 어느 정도 교류는 할 것입니다. 또한 결혼하여 외벌이했던 부부가 함께 노후를 대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표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부부를 기준으로 적정 생활비의 계산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노후생활비 체크포인트

노후생활비는 은퇴 전 생활비의 70 수준이 알맞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쓸 곳이 많이 없습니다.. 없습니다.. 하지만, 70면 은퇴 전 생활비에서 크게 줄어들지는 않았다고 생각됩니다. 은퇴 후 지출계획 부담이 높은 항목 및 지출이 늘어나는 항목에 대한 계획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노후준비 소득금액

노후 준비는 국민연금으로만 가능할까요??? 국민연금공단에서는 부부기준 대한민국 적어도 노후생활비가 월 198.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생활비 월

국민연금 연구원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노후 시기에 필요한 월 적어도 생활비는 부부 기준 198.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대수익 등 그 외 수익

젊은 시절 자산과 자본을 늘려 부동산 혹은 리츠 상품을 구입하면, 매월 월세 혹은 배당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