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55세 이후 연금계좌(연금저축 IRP)을 이용하는 경로로 연금 접수 시 인출되는 순서

By 글쓴이

만 55세 이후 연금계좌(연금저축+IRP)을 이용하는 경로로 연금 수령 시 인출되는 순서

흔히 연금 3층구조라 하면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으로 분류됩니다. 국민연금은 논외로 하고, 보통 연금계좌라고 하면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을 말합니다. 퇴직연금은 회사가 직접적 운용하다가 퇴직시 직원에게 지급하는 DB형과 미리 직원에게 지급하고 직원이 직접적 운용하는 DC형이 있고, 직원이 추가로 개인형 퇴직금계좌를 개설해서 퇴직금을 추가로 불입하는 IRP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개인연금은 개인이 따로 노후 준비를 위해 연금저축이나 연금보험에 가입하여 직접적 운용하는 것입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연금저축과 연금보험 중 연금저축을 다루고, 그 중에서도 연금저축혼합주식펀드 제도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방식으로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에서 운용하면서 차곡차곡 쌓아놓은 금액들을 인출할 때 어떤 순서로 인출되는지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imgCaption0
보험 임의가입자인 배우자 노령연금 세금

보험 임의가입자인 배우자 노령연금 세금

임의가입자는 수익이 없기 때문에 소득세금 적용 대상이 아니고, 당연히 소득공시스템 받을 수 없습니다.고 합니다. 그러나 보험료를 납부할 때 소득공시스템 못 받는데 노령연금을 받을 때 소득세를 내야 한다면 억울할 것입니다. 억울한 것을 넘어 이중과세 문제가 불거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은 그런 일은 없도록 세법에서 장치를 마련해 두었다고 합니다. 2022년 이후에 임의가입자가 납부한 보험료, 즉 소득공제를 받지 않고 납부한 보험료는 과세기준요금에서 뺍니다.

이런 방식으로 과세기준요금에서 2002년 이후에 소득공제받지 않고 불입한 보험료를 뺀 것을 과세 대상 연금이라고 합니다.

과세대상 연금액과 연금소득공제액

보험료를 납부할 때 소득공제를 받았으니, 노령연금을 받을 때 세금을 내야 해야만 되는 게 논리적으로 맞아 보이지만 노령연금에 세무 부과에 불만을 보이런 분들이 많습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연금으로 생활하는 은퇴자의 소득세금 부담을 덜기 위한 방편으로 연금소득공제 제도를 두고 있다고 합니다. 과세 대상 연금 수익이 350만 원이 안 되면 전액을 공제하고, 350만 원 초과 700만 원까지는 40, 700만 원 초과 1,400만 원까지는 20, 1,400만 원 초과 금액은 10를 공제해 줍니다.

이런 식으로 최대 900만 원을 공제해 줍니다. 여기에 인적 공시스템 있습니다. 배우자와 부양가족이 없는 경우 본인 공제로 1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각종 공제가 많습니다.. 보니, 다른 수입 수입 수입 없이 노령연금만 받아서 생활하는 은퇴자의 세 부담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연금저축혼합주식펀드 세금감면 활용 시 주의사항

1. 상품라인업 선정 시 계약 기간, 운용 수익률, 수수료율 등 상품별 차이를 비교하며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 출금 시 세무 공제 혜택 상실: 연금저축펀드를 제한된 조건에 따라 안정적이고 건굳건히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연금저축혼합주식펀드 가입과 적용되는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가입 절차를 신중하게 진행하여, 원활한 투자 경험을 갖도록 합시다. 특히 연금저축혼합주식펀드 상품의 종류와 성격, 그리고 세금감면 혜택에 따른 가입 대상자의 이점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고 판단하셔야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함으로써, 본인의 경제적이고 사회적 환경에 맞는 연금저축펀드를 선택하여, 성공식적인 장기 투자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를 활용해 노후를 대비하는 첫걸음을 뗀 후, 평소 건전한 생활 습관과 알맞은 금융적인 준비를 병행하여 미래를 다져 나가시길 바랍니다.

연금예금 수령 대출 가능 금액 계산

연금예금 수령 필요조건 및 한도, 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연금 수령 필요조건 연금은 가입자가 만 55세 이상이고 가입한지 5년 이상이 지나면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나. 연금 수령 시 활용 세율 there4 아래쪽에서 연금수령 시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 얼마파악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연금 수령 대출 가능 금액 내 인출 시 연금 수령 시 연금수령액 내에서 알아내는 것을 연금형태의 인출이라고 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대출 가능 금액 내에서 연금을 수령하게 되면 3.35.5의 연금소득세율이 적용됩니다. 연금 수령 대출 가능 금액 초과 인출 시 : 연금 수령 한도를 초과해서 인출하는 경우 기타소득세율인 16.5%가 적용됩니다. 다. 연금수령 대출 가능 금액 대출 가능 금액 연금수령 한도금액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연금예금 연금수령시 세금

연금소득세금 3.35.5 70세 미만 5.5, 80세 미만 4.4, 80세 이상 3.3많은 분들이 모르시고 계시는 사실,개인연금저축으로 납입한 원금만 연금소득세를 내는 것이 아니라 관리를 잘해서 생긴 이자에 대해서도 연금소득세를 낸다는 것입니다. 또한 해마다 연금수령 금액이 1,200만원월100만원을 넘으면 종합소득에 합산되어 과세될 수 있습니다.

일관되게 묻는 질문

보험 임의가입자인 배우자 노령연금

임의가입자는 수익이 없기 때문에 소득세금 적용 대상이 아니고, 당연히 소득공시스템 받을 수 없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과세대상 연금액과

보험료를 납부할 때 소득공제를 받았으니, 노령연금을 받을 때 세금을 내야 해야만 되는 게 논리적으로 맞아 보이지만 노령연금에 세무 부과에 불만을 보이런 분들이 많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금저축혼합주식펀드 세금감면 활용 시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