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박 정상범위 급속도로 뛰는 이유, 치료가 요구되는 상황에 3가지

By 글쓴이

맥박 정상범위 빠르게 뛰는 이유, 치료가 요구되는 상황에 3가지

심장 건강을 자체적으로 체크하는 방법 중에는 자체적으로 맥박을 재는 것도 있습니다. 맥박 정상범위를 알아두고 가끔씩 체크하는 것은 부정맥 예방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맥박 재는 방법과 정상치, 그리고 맥박이 빠르게 뛰는 이유와 지체된 이유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1. 맥박 재는 방법 2가지 주의할 점2. 연령별 정상범위3. 병원 검사가 필수적인 경우에는 3가지 4. 글을 맺으며 맥박은 심장이 수축과 이완을 할 때 만들어지는 파동이 전신 혈관으로 전달되어면서 생기는 것으로, 동맥이 피부 가깝게 자리한 지점을 사용해 잴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우리 심장에서 혈액을 내보내고 있는 박동수를 알 수 있고, 심박수가 정상치를 벗어난 경우 부정맥과 같은 건강인 처지 이상을 알아챌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뇌졸중의 전조증상

뇌졸중의 전조증상

뇌출혈이든 뇌경색이든 공통된 갑작스러운 신경장애와 운동장애를 보이게 됩니다. 뇌의 손상 부위와 범위에 따라 전신마비, 편측마비, 부분마비가 나타날 수 있으며 언어장애, 정신장애, 의식소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뇌출혈은 피 덩어리로 인해 갑작스럽게 두개내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구토와 두통이 동반될 수 있으며, 뇌동맥류 파열로 인해 뇌출혈이 발생했다면 보통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경우가 많아요. 전조증상을 보이런 초기 뇌졸중을 일과성 허혈 발작이라고 하기 위해서는 일과성 허혈 발작이란 미세한 혈전이나 동맥경화 찌꺼기가 뇌동맥을 일시적으로 막아서 일시적으로 운동마비, 실어증, 감각장애등이 생기는 것을 뜻합니다.

◇ 증상

동맥경화, 즉 혈관이 막히면 다채로운 증상이 나타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들은 동맥경화의 신호로 볼 있습니다. 가슴 통증(흉통) 및 협심증 팔, 다리 통증 엉덩이 부근 경련 가쁜 숨쉬기 피로 정신적인 혼란 몸의 왼편 아니면 오른편의 활동 중인 재주 및 감각이 둔해지는 변화적 다리 근육 약화 특히 동맥경화는 심근경색, 뇌졸중, 심부전과 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야기할 있습니다. 따라서 심근경색, 뇌졸중, 심부전의 초기상황에 대하여 잘 이해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1분당 50회 이하로 뛸 때

반대로 맥박 정상범위를 벗어나 느리게 뛰는 것을 서맥 부정맥이라고 하며 서맥 기준은 1분에 50회 미만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누구에게나 다가오는 ”노화”도 맥박이 더딘 동기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심장의 구조적인 문제, 갑상선 기능저하증, 탈수, 전해질 불규형, 수면이나 휴식, 구체적인 약물 등이 서맥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서맥이 지속되면 충분한 혈액 공급이 어려워져서 피로감, 무기력, 두통, 현기증 등에 시달리게 되면서 실신하는 과정에서 낙상 사고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넘어지면서 교통사고가 나거나 뇌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늘 있기에 이 경우 역시도하다 빠르게 병원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1분당 100회 이상 뛸 때

맥이 빠르게 뛰는 것을 빈맥 부정맥이라고 하는데, 빈맥 기준은 1분에 100회 이상입니다. 운동을 하거나 기운찬 신체활동을 하였을 때 150회 정도로 빠르게 뛸 수도 있지만, 이런 이유도 없이 안정되는 상태에서 재었을 때 1분당 100회를 넘는다면 몸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맥박이 빠르게 뛰는 이유는 심장 이상, 갑상선 기능 항진, 발열, 빈혈, 탈수, 구체적인 약물, 긴장감, 스트레스, 불안 등으로 다양하며, 가슴 두근거림, 어지러움, 흉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하면 호흡곤란이나 실신까지도 일어날 수 있기에 빠르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뇌경색 예방

뇌경색 예방은 생활 버릇 변화와 약물 치료를 통해서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당뇨질환 등의 위험요소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금연, 튼튼 식단과 체중 유지, 신체 활약 유지도 뇌졸중 위험을 줄이런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검진은 문제가 되기 전에 위험 요소를 인지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장래의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 경동맥 수술과 같은 수술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글을 맺으며

맥박 정상범위와 재는 방법, 그리고 맥박이 빠르게 뛰는 이유와 지체된 이유에 관해 알아보며, 불규칙하게 뛰는 심방세동의 위험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부정맥은 돌연사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있는데요. 우리나라 부정맥 환자는 3년 전에 이미 40만 명을 넘어섰고, 매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조기에 알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비율은 꽤나 낮다고 해요. 손목이나 목에서 직접적 재는 손단순한 방법만으로도 병이 깊어지기 전에 알아낼 수 있으니 꼭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종종 묻는 질문

뇌졸중의 전조증상

뇌출혈이든 뇌경색이든 공통된 갑작스러운 신경장애와 운동장애를 보이게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증상

동맥경화 즉 혈관이 막히면 다채로운 증상이 나타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1분당 50회 이하로 뛸

반대로 맥박 정상범위를 벗어나 느리게 뛰는 것을 서맥 부정맥이라고 하며 서맥 기준은 1분에 50회 미만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