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점포가 대세 비교해보는 경쟁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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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점포가 대세 비교해보는 경쟁강도

아마존의 아마존 고, 월마트의 샘스클럽 나우 , 중국 알리바바의 타오카페, 허마센셩 등 해외에서도 무인편의점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에서 무인점포가 생겨나 2022년 기준 약 2800여개의 무인편의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활성화가 되고 있는 단계인데, 창업을 생각하고 있거나, 이용해보고 싶은 소비자의 입장이라면 무인편의점의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둘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무인편의점에서 셀프 계산대, 키오스크 등 무인 단말기를 도입할 경우, 알바생이 계산을 하는 작업이 필요치 않습니다.

그래서 아르바이트생을 아예 고용하지 않거나, 고용했더라도 다른 업무에 전념할 수 있다고 해서 인건비가 절감됩니다.


초기 비용이 든다
초기 비용이 든다

초기 비용이 든다

유인편의점에 비해 무인편의점은 처음에 각종 인증기기, 센서, 카메라, 현금없는결제 시스템 등 여러가지 IT기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상품에는 IC태그 RFID 태그 등을 부착해야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비용이 어느정도 들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알바생을 고용할 필요가 없어 인건비가 절약된다는걸 생각해보시면 그렇게 손해는 아닐 것이며, 단기적 시각이 아닌, 중장기적 시각으로 보시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무인편의점에 탑재되어 있는 센서나 카메라 등을 통해 방문객의 정보나 구매 이력 등 데이터가 기록되게 됩니다. 예를 들면 2022년 7월 22일, 20대 여성이 도시락코너로 가서 돈까스도시락을 집어 들고 1분간 멈춘다. 그러다가 돈까스도시락을 다시 진열대에 두고, 음료냉장고로 이동해 페트병 녹차를 집어든다. 그후 과자코너에 10초간 멈추지만, 아무것도 집어들지 않고 최종적으로 페트병녹차 1개를 구입후 퇴점 이런식으로 데이터가 남게 됩니다.

이렇게 축적된 고객의 쇼핑습관에 대한 빅데이터는 분석을 통해 점포의 진열, 레이아웃 개선, 할인권 발행 등의 마케팅 등에 활용할 수 있고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절도나 강도의 위험이 줄어들 수 있다
절도나 강도의 위험이 줄어들 수 있다

절도나 강도의 위험이 줄어들 수 있다

무인편의점은 보안이나 도둑질에 대한 걱정이 클것같지만, 의외로 유인편의점에 비해 절도나 강도의 위험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인편의점에 들어가려면 개인의 ID 카드나 핸드폰 인증 등이 있어야 하며, 편의점 안에는 카메라, 센서가 둘러싸여 있고, 현금없는 결제가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절도나 강도가 있다면 곧바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또한 무인이기 때문에 점원에게 해가 끼칠 위험도 없습니다.

물론 아직 무인편의점에 대한 인식이 미흡하고, 보안 사각지대가 있을 수 있는 현재에는 주로 손님이 없는 새벽 시간대 등에서 절도의 위험이 있긴 합니다만, 보안 기술이 더욱 발달하면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고객의 스트레스가 없어진다

무인편의점은 보통 캐시리스현금없는 결제이기 때문에 편의점을 활용하는 고객이 현금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어 편리하며, 계산대 앞에서 기다릴 필요가 없어고 모바일 결제가 메인이 되기 때문에 계산속도도 빠릅니다. 또한 고객이 편의점 점원과 마주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트러블이나 스트레스가 발생하지 않으며, 비접촉으로 쇼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감염증에 대한 예방이 됩니다. 물론 현재는 셀프 계산대에서 고객이 직접 계산해야 하는 귀찮음이 있기는 하지만, 무인화의 최종적인 목표는 셀프 계산대조차도 제거하는 것입니다.

즉 사용자들이 상품을 손에 들고, 편의점을 나가는 것만으로도 정산이 완료되는 그런 상태가 목표입니다. 따라서 그러한 기술이 현실화되면 이용자들도 쇼핑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고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대한민국 소매시장은 이제 거의 발전할 만큼 발전해서 새로운 확장의 공간이 거의 없습니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에 도시에는 편의점 없는 동네 거의 없습니다. 시골은 워낙 유동인구가 없어서 타산이 안서니 출점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이제 대한민국에서는 출점할 여유공간이 거의 없어서 매출이 증가할 부분은 거의 없습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기에다가 새롭게 시장에 진출하는 업체들과 가격경쟁을 해야 하니 영업이익률이 5미만 일 수 밖에 없습니다.

소매유통은 성장성이 거의 없는 기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생활필수품은 어떤 상황에서든 구매를 해야 하니 경기가 좋든, 나쁘든 늘 꾸준한 매출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소매유통관련 기업은 경기 방어주라고들 합니다. 주가가 폭등하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잘 폭락하지도 않는 주식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초기 비용이 든다

유인편의점에 비해 무인편의점은 처음에 각종 인증기기, 센서, 카메라, 현금없는결제 시스템 등 여러가지 IT기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할 수

무인편의점에 탑재되어 있는 센서나 카메라 등을 통해 방문객의 정보나 구매 이력 등 데이터가 기록되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절도나 강도의 위험이 줄어들 수

무인편의점은 보안이나 도둑질에 대한 걱정이 클것같지만, 의외로 유인편의점에 비해 절도나 강도의 위험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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