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에거품증상 냄새 심한이유는

By 글쓴이

소변에거품증상 냄새 심한이유는

POWERED BY TISTORY 소변을 보게 되면 거품이 생기는 것은 스위트한 상황 입니다. 일반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일시적으로 농축된 소변이 나오면서 거품이 발생하기도 하고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소변량도 줄고 거품소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또 과도하게 운동을 한 경우에도 거품뇨가 발생합니다. 근육을 과하게 사용하면 체내 미오글로빈이라는 단백질이 많이 만들어지고 혈류 또한 증가하면서 소변에 거품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일시적인 현상이며 대개 아침에 한 번 정도 일어나는 경우라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신장기능이상
신장기능이상

신장기능이상

제일 먼저 의심할 수 있는 수 있는 수 있는 것은 바로 신장기능 이상으로 인한 단백뇨 입니다. 단백뇨란 소변 내에 단백질이 과도하게 섞여 나오는 것을 말하는데 성인 기준 하루 500mg 이상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설되면 단백뇨로 봅니다. 물론 소변에 거품이 생긴다고 무요건 단백뇨는 아닙니다. 하지만 거품이 작고 개수가 많으며, 몇 분이 지나도 소변 거품이 꺼지지 않으면 단백뇨일 가능성이 큽니다. 단백뇨가 생기는 이유는 신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기 때문 입니다.

신증후군, 사구체신염, 신우신염, 유전성 신염, 신장 종양, 당뇨병, 신장 합병증 등 신장 질환으로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단백질을 재흡수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단백질이 나오게 됩니다. 요로에 감염이 일어나도 소변에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백뇨 치료
단백뇨 치료

단백뇨 치료

단백뇨가 양성일 경우 그 원인 질환을 제대로 진단하여 치료를 진행합니다. 기본적으로 저염식이가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의 경우 완벽한 혈압관리가 중요하며 당뇨병인 경우 혈당을 적극적으로 낮추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사구체 질환에 의한 단백뇨인 경우 각각의 사구체 질환 예, IgA 신병증, 미세변화 신증후군, 막성 신증후군 등에 대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보편적인 치료법은 저단백 식이 요법으로 하루 단백량 섭취를 0.6gkg까지 감소시키고, 신장 내의 사구체의 압력을 낮추는 약을 먹게 하고, 혈압을 철저하게 조절하고, 고지혈증이 동반될 경우 이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부종이 심한 경우 이뇨제가 사용되고, 일부 사구체질환에서는 혈전 색전증의 빈도가 높으므로 항혈전제antithrombotic를 사용합니다.

단백뇨란?

소변내에 과도하게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것을 단백뇨라 칭합니다. 신장이 정상일 때는 사구체에서 여과된 단백질을 재흡수하여 혈액으로 되돌려 보냅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단백질을 재흡수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단백질이 나오게 되지요. 단백뇨는 당뇨, 고혈압과 같은 만성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단백뇬 수치의 증가는 신장 손상 정도가 증가함을 의미합니다. 육체적인 증상으로는 소변에서 거품이 생기고 피로감이 심하고, 소변의 양이 줄어들며 무게가 많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중에서도 단백뇨가 나오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다음의 수치에 있을 때 단백뇨라 정의합니다. 하루 300mg 이상의 단백질이 배출되면 단백뇨라 정의합니다. 단백뇨가 확인되면 명확한 양을 측정하기 위해 24시간 소변검사를 진행합니다. 단백뇨에도 정도가 있습니다.

소변 거품이 많을 때 좋은 음식

마늘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산화 환원 작용의 힘이 강해서 신체 속에 들어온 유해 물질과 결합함으로써 배설을 시키기도 하고, 강한 성미로 체세포를 자극함으로써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팥 이뇨작용이 뛰어난 팥은 부기가 있는 신장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예로부터 비뇨기를 치료해주는 완벽한 식품으로 소변 발생량을 증가시켜주고, 신장 내의 세포 활동을 활성화시켜주며, 요로 결석을 제작하는 산과 염분을 용해시켜 줍니다.

검은콩 검은콩에 함유된 아이소플리본이라는 성분이 신장질환과 폐 경기 증상을 완화함에 있어 도움이 됩니다. 율무 율무도 비위장의 습기를 제거해줌으로써 몸이 잘 붓고 무겁게 느끼는 이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 양배추와 브로콜리: 양배추와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 이소 티오시안산이라는 성분이 위염과 신장염 등 염증을 치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장기능이상

제일 먼저 의심할 수 있는 수 있는 수 있는 것은 바로 신장기능 이상으로 인한 단백뇨 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단백뇨 치료

단백뇨가 양성일 경우 그 원인 질환을 제대로 진단하여 치료를 진행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백뇨란

소변내에 과도하게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것을 단백뇨라 칭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