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주휴수당 기준 확인 및 계산해 보기

By 글쓴이

알바 주휴수당 기준 확인 및 계산해 보기

2023년 현재 최저임금은 시간당 9,620원이며, 2024년에는 9,860원으로 오를 예정입니다. 물론 여기에는 복리후생비숙식 제공, 교통비 등 및 시간 외 수당, 연차수당 등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최저임금은 지금도 높으니 내년은 동결했어야 맞다. vs 지금도 낮습니다. 1만원 이상은 되어야 한다로 여전히 논쟁이 활동적이게 이뤄지고 있는데요, 그 논란의 중심에는 고용주가 추가로 고려해야 하는 실질 임금인 주휴수당의 영향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주휴수당의 개념과 계산 방법에 관하여 단순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주휴수당 제도는 1953년 근로기준법 제정 당시 최초로 등장했습니다. 이 제도는 일주일 동안 정해진 근무 일수를 모두 채운 근로자에게 유급휴일을 주는 제도입니다.


주휴수당 미지급 신고 시, 주의사항
주휴수당 미지급 신고 시, 주의사항

주휴수당 미지급 신고 시, 주의사항

휴일근로수당의 차이점과 혼동 방지 주휴수당과 휴일근로수당은 비슷한 용어로 보이지만 다른 개념입니다. 주휴수당은 주휴일에 일을 제공하지 않아도 지급되는 수당이고, 휴일근로수당은 휴일에 일을 제공한 경우 지급되는 수당입니다. 휴일에는 법정공휴일과 취업계약서에 명시된 휴일이 있습니다. 휴일에 일을 한다면 통상임금의 150에 해당하는 휴일근로수당을 추가 지급받습니다. 만약 주휴일과 휴일이 겹치는 경우 주휴수당과 휴일근로수당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미지급 신고 시 고용주의 반박 주휴수당 미지급 신고를 하면 고용주가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은 이유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습니다.

근로자가 개근하지 않았습니다. 근로자가 일주일에 15시간 미만 근무했다. 근로자가 월급제라서 주휴수당이 포함되었습니다. 근로자가 주휴수당을 포기하거나 양도했다.

최저시급을 지키지 않는다면?
최저시급을 지키지 않는다면?

최저시급을 지키지 않는다면?

최저임금제도란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노동력 질적 향상을 위해서 임금의 최저수준을 보장해주는 제도입니다. 사업주가 최저임금 이하로 급여를 지급하거나 지급기일을 넘길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아니면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이 두가지 벌칙을 모두 받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만약 최저시급을 지급받지 못했다면 관할 고용노동관서를 통해 신고하여 권리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과 주휴수당에 관한 내용

의무가입 개인마다. 사정이 다르지만 보험가입은 의무사항이기 때문에 변경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4대 보험 이중 가입 과거 4대 보험과 이중가입이 됩니다. 센터 중복 센터를 옮겨서 3일, 5일 근무를 해도 일수가 합계되어 4대 보험이 적용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주휴수당의 최대 기준이 7일이라고 한 것은 8일 근무부터는 4대 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고용난에 허덕이는 고용주

근로자들은 당연히 본인의 근로 시간보다. 더 높은 시급을 받기를 원합니다. 이에 주휴수당까지 추가 지급받을 수 있는 곳을 선호하게 되는데요, 최근에는 주휴수당 조건인 15시간 근무가 보장되지 않으면 근무를 거절하는 사례도 많아졌습니다.

이 같은 이유로 인건비를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어 쪼개기 고용하는 자영업자는 인력난에 허덕이게 되었습니다.

주휴수당 지급 조건

주휴수당의 적용 대상은 상시근로자 아니면 단기간 근로자아르바이트생에 독립적으로 주 15시간 이상 근무한 모든 근로자입니다. 또한 근로계약서상 명시된 소정근로일 동안 모두 개근해야 하며, 지각, 조퇴했어도 모두 출근했다면 개근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주휴일이 지난 다음 주에도 출근이 예정된 근로자만 해당이 됩니다. 퇴직 예정인 사람에게는 해당주의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소정근로일 근로자가 일하기로 정한 날 단, 임금 근로자의 경우 월급에 이미 주휴수당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최저시급에 위배되는 월급을 받는지만 스스로 판단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주휴수당 제도와 계산 방법, 그리고 여러 논란에 관하여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2023년 10월인 지금까지도 폐지에 관한 논란이 생길 정도로 찬반 의견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도 현 제도는 여러 논란의 중심에 있으므로, 다른 대안을 마련하고 현 제도를 폐지하거나반드시 개선하여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많은 논의와 토론을 통해 장단점을 파악해야 할 것이고, 변화를 위한 입법 과정이 있어야 하므로 하루아침에 이뤄지긴 어려울 것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러시아우크라이나,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등 여러 사회 변화로 인해 급격한 금리 상승, 폭발적인 물가 상승이 함께 일어나고 있습니다. 월세, 대출이자, 생활 식품 등 모든 물가가 오르니 최저임금마저 올랐고, 사장님들은 주휴수당까지 신경 써야 합니다. 근로자들은 현재 최저임금 수준으로는 이전과 동일한 생활 수준을 유지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휴수당 미지급 신고 시,

휴일근로수당의 차이점과 혼동 방지 주휴수당과 휴일근로수당은 비슷한 용어로 보이지만 다른 개념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최저시급을 지키지

최저임금제도란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노동력 질적 향상을 위해서 임금의 최저수준을 보장해주는 제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쿠팡과 주휴수당에 관한

의무가입 개인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