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인적공제 (기본공제) 배우자 및 부양가족공제 기준

By 글쓴이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본공제) 배우자 및 부양가족공제 기준

맞벌이 부부가 연말정산을 준비한다면 다소 세액공제를 수입이 높은 사람에게 몰아주기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수입이 높을수록 세금을 적지않게 냈기 때문 연말정산 환급액도 커집니다. 하지만은 맞벌이 연말정산 의료비의 경우는 다른데요. 부양가족, 의료비, 신용카드, 교육비 항목의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의도 정리했습니다.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의료비는 수입이 낮은 쪽으로 모으는 것이 유리합니다. 의료비 공제 조건은 총급여액에서 3 이상을 지출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의료비는 총급여의 3를 넘게 지출하고 그 초과분에 대해 15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 세액감면 기준 금액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수입이 낮은 쪽으로 의료비 공제를 등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연마다 소득현금 100만 원
연마다 소득현금 100만 원

연마다 소득현금 100만 원

특히 경영 소득의 경우 100만 원 이하가 맞는지 헷갈릴 수 있는데요. 총수입금액과 단순경비율을 넣어서 종합소득금액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연마다 소득현금 종합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그 외 소득금액, 퇴직, 양도소득금액의 연마다 합계 금액으로써 총수입금액이 아니라 필요경비를 공조치 후의 금액을 말합니다. 총수입요금에서 비과세수입 수입 수입 수입 및 분리과세소득은 제외 합니다. 만약 근로소득금액만 있는 경우에는 총 수입 수입 금액이 500만 원 이하까지 기본공제에 포함됩니다.

소득현금 소득총액 비과세수입 수입 수입 수입 분리과세수입 수입 수입 수입 필요경비근로소득공제액 2개 이상의 복수 수입이 있다면 소득금액을 합산하여 100만 원 초과 여부를 따진다.

연말정산 인적공제란
연말정산 인적공제란

연말정산 인적공제란

근로자 본인 및 배우자, 생계를 같이 하는 부양가족에 에 대해 근로자의 생계비용 같은 것을 고려해서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를 해주는 것을 인적공제라고 합니다. 단, 인적공제의 합계액이 금로소득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공제액은 따로 없습니다. 인적공제는 크게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뉩니다. 기본공제 대상자는 1명당 연 150만원을 근로소득요금에서 공제가 됩니다. 기본공제 대상자라하면 본인과 본인의 배우자, 본인과 생계를 같이하는 부양가족입니다.

부양가족에는 본인 아니면 배우자의 직계존속, 직계비속, 형제자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 해당 과세연도에 6개월 이상 위탁하여 양육한 위탁아동을 의미합니다. 부양가족들을 공제해주는 이유는 단순하죠, 부양가족이 많을수록 지출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맞벌이 신용체크카드 공제

신용체크카드 공제는 연봉의 25 이상 초과할때 부터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편 연봉 5천만 원 아내 연봉 3천만 원인 경우에는 남편은 연봉의 25인 1250만 원을 초과해야 합니다. 아내는 연봉의 25인 750만 원 초과분에 대해 공제받게 됩니다. 부양부모 중 신용카드를 적지않게 사용한 가족이 있다면 아내쪽으로 기본공제대상자로 올리고 신용가드 공제를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신용카드의 경우 본인과 배우자의 카드내역을 합산하여 공제받지 못한다는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추가 공제 항목

기본 공제를 받는 대상 중 추가로 공제가 가숙련된 항목이 있습니다. 경로우대, 장애인, 부녀자 그리고 한부모가정입니다. 인적공제 대상 중 만 70세 이상에 해당이 된다면 경로자 우대로 1인당 100만원의 추가 공제가 가능합니다. 만약 수입이 없는 부모 두분을 부양하다가 과세 연도에서 한 분이 사망하셨을 경우, 추가공제는 따로 받을 수 없습니다. 장애인의 경우 인당 200만원의 추가공제가 가능합니다. 이때 장애인증명서, 장연인 신분증 등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부녀자의 경우 종합소득금액이 3천만원 이하인 배우자가 있는 여성이거나 배우자가 없는 여성으로서 기본공제를 받는 부양가족이 있는 세대주일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근로소득만 있다면, 총급여액이 4147만원이면 소득현금 3000만원에 해당이 됩니다. 이때 배우자는 12월 31일 현재 가족관계증명서에 의해 판단됩니다.

맞벌이 부양부모 공제

자녀에 대한 맞벌이 인적공제는 부부 양쪽 어느쪽에서도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부부가 중복해서 공제되지는 않습니다. 맞벌이 부양부모 공제를 할때는 총급여액이 높은 사람에게 공제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급여가 활약 높을수록 세금을 적지않게 내게 되어 인적공제를 적지않게 받을수록 세금을 적지않게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맞벌이 인적공제는 세무 적지않게 낸 사람에게 자녀 기본공제를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남편과 아내의 연봉이 비슷한 경우는 부양부모 공제 시 나눠서 분배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7세에서 20살 사이의 자녀를 둔 부부가 자녀 세액공제를 받는 경우 자녀가 2명일 때는 양쪽으로 한 명씩 나눠서 자녀공제 15만 원씩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 교육비 공제

교육비는 근로자 본인이나 부양가족에 대해 지출한 비용이기때문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의 교육비 지출은 공제받지 못하기 때문 맞벌이 부부라면 본인 교육비는 자신이 직접적 공제받아야 합니다.

항상 묻는 질문

연마다 소득현금 100만 원

특히 경영 소득의 경우 100만 원 이하가 맞는지 헷갈릴 수 있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연말정산 인적공제란

근로자 본인 및 배우자, 생계를 같이 하는 부양가족에 에 대해 근로자의 생계비용 같은 것을 고려해서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를 해주는 것을 인적공제라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맞벌이 신용체크카드 공제

신용체크카드 공제는 연봉의 25 이상 초과할때 부터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