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 보는법 초보자도 쉽게

By 글쓴이

돌이켜보면 재무제표를 제대로 읽을 줄 아는 능력도 갖추지 못한 채 불안하게 얻은 정보와 막연한 미래에 대한 약속으로 주식을 사들인다는 것은 엄청나게 위태롭고 위험한 도박이었다. 투자를 하거나 구직을 할 때에도 재무제표를 매일 정독하라는 조언을 받았지만 아쉽게도 철저히 흡수하는 것을 소홀히 했습니다.

특히 재무 기반과 관련하여 회사에 고용되기 전에 회사를 철저히 조사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즉각적인 물질적 이익에만 집중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일하기로 선택한 회사의 재무 안정성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면 장기적으로 환멸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imgCaption0
재무제표란?

재무제표란?

포괄적인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정 건전성에 대한 훌륭한 척도이며, 이전 판매 및 비용에서 부채, 자본 및 자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특히 대차대조표는 지금까지 기업의 주주 자금, 대출금 상환 및 자산 보유를 명확하게 나타냅니다.

모든 상장 기업의 연간 손익 계산서는 법률에 따라 기업 공시 시스템 "DART"에 공개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투자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는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보고된 재무정보를 쉽게 접근하고 검토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 용어정리

몇 가지 주요 재정 용어를 먼저 질서 있는 구조로 배열하여 더 잘 이해해 봅시다.

지난 달 이후 수익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성공의 가장 중요한 이정표 중 하나는 매출 성장입니다. 해마다 매출이 증가하는 회사의 경우 현재 상품과 서비스가 여전히 수요가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잠재적인 미래의 번영을 엿볼 수 있으므로 주식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매년 수익이 감소하는 비즈니스는 시장에서 점차 시장 지배력을 잃거나 시장에서 잉여가 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영업 이익이 급증하면서 수익성도 급증했습니다.

기업이 아무리 큰 매출을 올린다 해도, 수십억 원이든 수조 원이든 지출이 이를 초과하면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영업 이익은 판매로 모인 돈과 비용으로 지출된 돈의 차이를 측정합니다. 이익 마진이 높을수록 회사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비즈니스에 추가되는 가치가 높아집니다. 한국은 평균 영업이익률이 3% 정도인 반면 애플은 28%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전한 현금 흐름을 유지하는 것은 성공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재무 건전성을 판단하는 방법 중 하나는 회사가 보유한 현금의 양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음에도 도산 슬럼프에 빠지면 사실상 현금흐름 위기로 부실화될 수 있어요. 따라서 현금보유고가 안정적일수록 기업의 안정성이 확보됩니다.

PER은 창사 이래 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는 뛰어난 기업입니다.

일반적으로 주가수익비율이라고 불리는 PER은 회사의 주가가 12개월 동안 수익을 위해 얼마나 자주 거래되는지를 보여주는 유익한 척도입니다. PER은 시가총액을 순이익으로 나눈 값 또는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해당 주식이 저평가되었는지, 과대평가되었는지를 각각 더 낮거나 높은 것으로 나타냅니다.

PBR로 알려진 이 라이트 라거는 짭짤한 음식과 달콤한 음식 모두에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섬세한 풍미 프로필을 자랑합니다.

이 숫자를 PBR과 비교하면 주식의 진정한 가치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가가 PBR보다 낮으면 저평가되어 좋은 매수가 될 가능성이 있는 반면, PBR이 높으면 과대평가되었을 수 있습니다. PBR(Price-to-Book Ratio)은 벌어들인 돈 대신 보유 자산과 주가의 비율을 대입하는 지표로 주식의 진정한 가치를 가늠하는 데 유용한 도구다. 일반적으로 이 숫자가 낮을수록 회사의 전체 가치와 관련하여 주가가 낮아집니다. EPS(주당순이익)는 주식의 가치를 평가하는 데 추가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지표는 현재 순이익을 주식 수로 나누어 계산되며 회사의 세부 실적을 보여줍니다. PBR과 함께 EPS를 분석하면 투자자가 주식의 보다 정확한 가격을 쉽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PBR보다 낮으면 저평가 가능성이 높아 매수 매력이 있고, 높으면 과대평가된 주식임을 시사할 수 있어요.

재무제표 보는법

회사가 확장의 조짐을 보이는가?.

비즈니스 성장의 가장 확실한 지표 중 하나는 연간 창출되는 수익입니다. 지속적으로 상승한다면 시장과 수요가 비례하여 증가했다고 추측하는 것이 논리적입니다. 또한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섹터 보고서 및 동향을 주시하면 회사의 발전에 대한 추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수요에 따라 설비 및 도구에 대한 자본투자가 필요하게 되어 결국 유형자산의 증가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유형자산의 변동사항을 상세히 기술한 주석을 검토하면 회사의 전반적인 확장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재정 상태는 현저하게 견조하다?.

인정받은 기업 중 상당수는 안정적인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 부채를 갚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채비율이 과도하게 확대되면 회사가 불안해질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부채 비율은 100% 미만이 바람직합니다. 부채 부족에 굴복한 기업은 꿋꿋하게 살아남아 재앙을 이겨낼 수 있어요.

당신은 잘 벌고 있습니까?.

순이익/자기자본을 측정하는 ROE(자기자본수익률)를 검토하는 것은 주주에게 발생하는 이익을 평가할 때 필수적입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ROE는 투자가 얼마나 수익성이 있었는지, 따라서 얼마나 많은 수익을 얻었는지 보여줍니다.

재무제표만 봐서는 안된다

재무제표를 도구로 사용하면 비교 목적으로 비즈니스의 재무 성과 및 업계 동향에 대한 엄청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의 미래 가치를 예측하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재무 상태가 양호하고 영업 이익이 흑자일지라도 주가는 여전히 보합세를 유지하거나 최악의 경우 하락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그다지 좋지 않은 재정 상황에서도 주식은 오를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참고하여 주식시장의 역동성, 금리, 업종 여건을 조사하는 것은 안전한 투자를 위한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