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관리에 좋은 우엉차 부작용 및 만드는법

By 글쓴이

혈당관리에 좋은 우엉차 부작용 및 만드는법

우엉의 정의와 주요 효능 알아보기우엉이란?우엉은 아스파라거스과의 다년생 식물로, 주로 뿌리를 식용으로 사용합니다. 원래는 동아시아가 원산지이며,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엉의 뿌리는 길고 둥글며 갈색의 껍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깎아내면 흰색의 내부가 드러나며, 이 부분이 식용으로 사용됩니다. 우엉은 그 특유의 고소하고 달큼한 맛 때문에 여러 요리에 활용됩니다. 우엉조림, 우엉차 등 여러 방식으로 조리하여 즐길 수 있으며, 그 외에도 국물 요리나 볶음요리 등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더불어 우엉은 여러 영양소와 영양에 좋은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소화기능 개선 및 혈당 조절과 같은 효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먼저 흐르는 물에 뿌리를 깨끗이 씻어 흙이나 먼지를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수세미나 감자칼을 이용해서 뿌리의 바깥 껍질을 벗겨주세요. 껍질을 벗긴 후 어슷썰기로 두껍지 않게 썰어줍니다. 맛과 영양분을 효과적으로 추출할 수 있습니다. 티백이나 말린 우엉을 사셨다면 넘어가셔도 됩니다. 어슷썰기한 우엉을 물에 한 번 데쳐서 말려도 되고, 그냥 말리셔도 됩니다. 볕이 잘 드는 곳에 하루에서 이틀 정도 바싹 말려주세요. 만졌을 때 수분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충분히 마른겁니다.

약불을 올리고 썰어둔 우엉을 볶습니다. 볶게되면 아래 가루가 남게되는데요. 이 가루를 계속 버려주면서 5번 정도 볶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imgCaption0
차 끓이기

차 끓이기

주전자나 냄비의 용량에 맞게 물을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으면 불을 약불로 줄여주고, 볶은 우엉을 넣어줍니다. 1015분 정도 약불에 끓여주세요. 끓여주신 후 불을 끄로 1015분 정도 뚜껑을 덮고 우려줍니다. 남은 우엉을 채반으로 빼주면 완성입니다. 여름엔 시원하게, 겨울엔 따뜻하게 드시면 좋습니다. 기호에 따라 조금의 꿀을 넣어드시면 좋습니다. 목이 따끔거리거나 감기에 걸리셨다면 생강이나 레몬을 추가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우엉차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우엉차는 거의 모든 안정된 음료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사람들은 우엉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므로 알레르기 반응을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복용 후 피부 발진, 가려움, 발열, 구토, 두통 등 여러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우엉차를 처음 마시는 사람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경계하고 위의 증상이 있으면 복용을 중지해야 되겠습니다. 2. 변비 일부 사람들에게는 우엉차가 변비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우엉은 수분 흡수를 촉진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장 운동을 부드럽게 돕는 효과가 있는데요. 과다한 섭취를 하게 되면 오히려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많은 섭취는 지양해야겠습니다.

한국에서는 뿌리를 우엉이라고 부르며, 볶음요리인 우엉볶음과 같은 전통요리에 사용됩니다. 우엉은 신선함으로 유명하며 현지에서 재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본어로 gobo로 알려진 우엉 뿌리는 일본 요리의 필수품입니다. 일본은 킨피라고보, 텐푸라 등 여러 요리에 사용되는 고품질의 농산물을 재배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중국은 특히 산둥성, 허베이성 등 지역에서 우엉을 광범위하게 재배하고 있습니다. 한의학 및 여러 요리 준비에 사용됩니다.

우엉 뿌리는 유럽이 원산지이며 약초에 역사적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일부 유럽 국가에서는 여전히 요리와 약용 목적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Q3 우엉차 물 대신 마셔도 되나요?

네, 카페인이 없고 하루 권장 섭취량은 2L 정도로 물 대신 마셔도 좋습니다. 다만, 우엉이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분들은 하루 한 두잔 정도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한국인의 밥상에 자주 상승하는 우엉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눌린 함유로 인슐린 민감성을 올려 당뇨이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케르세틴과 루테올린이 포함되어 있어 염증 억제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 효과를 더해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이뇨 작용을 촉진해 체내 노폐물과 염분 제거에 도움을 줘 신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위장 건강과 체중 관리에도 좋습니다. 다만, 돼지풀, 국화과에 속하는 뿌리 식물로 이 과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피부 발진이나, 부기가 발생할 수 있고, 복부 팽만감과 같은 소화 불량도 나타날 수 있으니, 처음 우엉을 접하시는 분들은 조금씩 섭취량을 늘려가주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차 끓이기

주전자나 냄비의 용량에 맞게 물을 넣고 끓여줍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엉차 부작용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Q3 우엉차 물 대신 마셔도

네 카페인이 없고 하루 권장 섭취량은 2L 정도로 물 대신 마셔도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