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의 먹거리 궁합으로 최고의 건강 지키미 1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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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의 먹거리 궁합으로 최고의 건강 지키미 10가지

녹황색 식재료인 당근에는 비타민A가 듬뿍 담겨 있어 눈에 좋은 음식으로 보고된바있습니다.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는 시력 변호효능 뿐 아니라 눈의 피로 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또 야맹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A는 세포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된바있습니다. 최근 시기 미세먼지로 인해 눈이 마른 안구건조증 환자가 많아지는데요. 당근을 먹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는 항알레르기, 항염증성 효능도 있습니다.

또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베타카로틴은 체내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항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체내의 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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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금치와 두부


시금치와 두부

시금치에는 옥산살이 함유되어 있고, 두부에는 칼슘이 풍부합니다. 그런데, 시금치와 두부를 함께 섭취하면 체 내에서 옥살산과 칼슘이 결합해 흡수가 되지 않는 성질인 수산칼슘으로 변합니다. 이처럼 되면 인체의 칼슘 섭취가 줄어들게 되며결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쇠고기와 밤 쇠고기와 밤을 함께 섭취하면 소화 불량을 일으킨다. 밤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쇠고기에는 단백질이 많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둘을 함께 섭취하면 소화를 시키는데 어려움이 있고 심하면 배탈이 날 있습니다.

약이 되는 먹거리 궁합

반대로 같이 먹으면 영양소의 흡수가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멸치 풋고추조림과 같이 멸치와 풋고추를 함께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멸치의 칼슘이 철분을 만나면 흡수가 빨라지게 됩니다. 이것은 저희몸의 칼슘 흡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멸치와 풋고추를 함께 넣어 조리하면 멸치에 모자라는식이섬유와 비타민까지 보충할 수 있습니다. 멸치는 우엉과도 좋은 궁합입니다. 우엉에 있는 ”이눌린” 성분도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삼계탕에 마늘을 넣어 먹는 데에도 식품 궁합을 엿볼 수 있습니다. 닭에는 원기 회복을 도와주는비타민B군이 많게 있었는데 함께 넣은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비타민B군의 흡수를 도와주는작용합니다.

시금치와 두부

뽀빠이의 먹거리 ‘시금치’에도 궁합이 악랄한 음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콩으로 만든 ‘두부’인데요. 시금치에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옥산살을 과다. 섭취할 경우 몸속에서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옥살산 성분은 두부에 다량 함유된 칼슘과 결합하면, 불용성 수산 칼슘을 생성하게 되지만 하지만이러한칼슘 흡수를 막고, 결석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평소 ‘결석’ 질환을 앓고 있겠다면섭취를 금하시는 것이 아주중요합니다.

오이와 무

식당이나 가정의 식탁에서 의외로 아주 흔하게 무와 오이를 무쳐서 나오는 반찬을 볼 있습니다. 그런데, 오이와 무는 상극관계입니다. 둘을 같이 섭취하는 건 좋지 못합니다. 오이와 무에는 비타민C의 함량이 서로 비슷하게 들어있는데, 오이의 비타민 C는 칼질을 하게 되면 아스크로비나제라는 효소가 나옵니다. 이 아스크로비나제가 비타민C를 파괴하는 주범이 되는데, 무에 있는 비타민C를 오이가 파괴하게 되는 결과를 낳는다.

바나나는 섬유질로 가득 찬 프리바이오틱인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칼슘흡수를 돕고 장 건강도 지원합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우유나 요구르트에 단백질 파우더와 약간의 견과류, 그리고 시금치, 바나나를 갈아서 스무디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아주 최고의 식단이며 더 다채로운 맛을 위한다면 이눌린이 들어있는 양파나 칼슘이 풍부한 연어, 진 녹색채소, 콩 종류와 마늘이 있습니다.

당근과 악랄한 궁합의 음식

생당근과 생오이를 고기 먹을 때 함께 드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 둘의 먹거리 궁합은 좋지 않습니다. 당근과 오이를 함께 먹으면, 힘찬비타민C 분해 효소인 아스코르비나제가 비타민C를 파괴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또 같은 이유로 양배추 역시 당근과 악랄한 궁합의 음식입니다. 이 두가지 음식들을 당근과 함께 녹즙으로 만들어 먹을 때는 식초 혹은 레몬즙을 살짝 첨가하여 먹으면 비타민C 파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당근 효능, 부작용, 칼로리 그리고 당근과 별도의음식들과의 궁합도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당근은 맛이 없습니다.고 싫어라 하는데 건강을 위해 적정량의 당근을 계속해서 섭취해주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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