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차 번호판 색 변경(탈세 방지) 및 자동차 번호판 숫자, 색 의미

By 글쓴이

법인차 번호판 색 변경(탈세 방지) 및 자동차 번호판 숫자, 색 의미

5분 생활법령 기존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번호판, 봉인이 훼손된 경우 아니면 녹색 전국번호판을 흰색 번호판으로 교체하고자 하는 경우에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재발급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관리법 제10조, 자동차 관리법 시행규칙 제5조 차량 소유주가 직접 신청할 수도 있고 대리인대행을 통해서도 번호판을 교체할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때는 소유주의 위임장 등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에 드는 비용은 차량 종류, 번호판 종류, 관할 지자체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사전에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일반 자동차, 영업용 자동차 아니면 필름식, 일반식 아니면 짧은, 긴 형태의 번호판 등으로 각양각색으로 나누어집니다.


자동차 번호판 종류
자동차 번호판 종류

자동차 번호판 종류

자동차 번호판 8자리 형식은 동일하지만 부착방법 아니면 소재에 따라 천공식, 비천공식, 필름방식으로 나뉩니다. 천공식 번호판은 지난 시대의 모습 번호판처럼 양 옆에 구멍을 뚫고 볼트를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이와 같이 비천공 방식의 장점은 볼트로 단단히 결속되기 때문에 견고하고 이탈할 우려가 없습니다.는 점입니다. 단점이라면 고정 볼트 영향 때문에 미관상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비천공식 번호판은 천공식 번호판과 모두 동일하지만 양 옆에 구멍을 뚫지 않고 지지대에 끼워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볼트 고정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미관상을 해치지 않는 혜택이 있습니다. 다만, 외부 충격에 의해 번호판이 지지대로부터 빠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필름방법 번호판은 페인트식 번호판이 아닌 반사필름 형태로 제작되어 번호판 재질의 차이와 야간에 번호식별이 용이하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재발급 과정 정리
자동차 번호판 재발급 과정 정리

자동차 번호판 재발급 과정 정리

그렇다면 훼손된 자동차 번호판을 재발급받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재발급 과정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훼손된 번호판을 잘 챙겨둔다. 2. 구청, 군청 등 자동차 등록 근로를 처리할 수 있는 기관에 방문합니다. 3. 자동차 소유주가 방문 시 자동차 등록증, 신분증을 챙겨야 하며, 대리인 방문 시에는 소유주의 주민등록증 사본, 자동차 등록증, 대리인의 신분증이 챙긴다. 4. 자동차 번호판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5. 재발급 신청서를 제출하고 자동차 등록번호 통지서 서류를 받는다. 6. 자동차 번호판 제작소로 이동하여 자동차 등록번호 통지서를 제출합니다. 이때, 훼손된 번호판도 함께 제출합니다. 7. 번호판 재발급 비용을 지불하고 설치합니다.

번호판 교체 비용

자동차 번호판 교체 비용은 전국 관할 지자체마다. 상이하며 종류별로 비용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내 지역에 있는 관할 차량등록사업소를 찾아서 확실한 비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를 위해 전북권 차량등록사업소 번호판 비용을 확인하겠습니다. 일반 페인트식 번호판에 비해 필름반사식과 대형, EV 번호판의 비용 차이가 큰 편입니다. 그리고 번호판 비용 수수료 이외에 설치 공임 2천 원 1만 원과 새로운 차량 번호 등록 시 별도 등록면허세 15,000원이 부과됩니다.

전북권 도심지역의 예를 들었으나 지역마다. 차량등록사업소 숫자에 따른 이유로 교체 비용이 다릅니다. 무조건적으로 거주지 관할 차량등록사업소 번호판 비용을 확인 바랍니다.

자동차 번호판 봉인 분실 시 재발급

자동차 번호판은 좌우 2개의 나사로 고정되어 있는데요. 이중 자동차 후면의 번호판에는 봉인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봉인은 후면 번호판 좌측 나사를 스테인리스 캡으로 고정시켜서 뺄 수 없게 만들어놓은 것으로 번호판의 도난과 위변조 방지 등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법적의무사항입니다.

그래서 봉인이 분실된 상태로 운행을 하게 되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그리고 이런 봉인은 꼭 차량등록사업소에 가셔서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차량번호에 담긴 의미

한국의 자동차등록번호판은 1949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현재, 대한민국에서 등록되는 모든 자동차의 전후면에 부착되는 직사각형 모양의 금속판으로서, 공식적인 명칭은 자동차등록번호판입니다. 한국의 자동차 번호판은 2019년에 개정판을 그리고 2021년에 추가 개정판으로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번호판을 6자리에서 7자리로 추가 변경했습니다. 변경된 자동차 번호판은 7자리로 구성되며, 7자리 번호판에 앞의 3자리 숫자가 차량의 종류를, 가운데 문자가 차량의 용도에 따라 부여되고, 뒤의 4자리 숫자는 마음껏 부여된 일련번호입니다.

교체 절차

신청은 시군지자체 자동차 등록 연관 담당부서 아니면 관할 자동차 등록사업소에서 할 수 있고, 신청 당일 새 번호판 수령 및 부착까지 모두 이루어집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동차 번호판 종류

자동차 번호판 8자리 형식은 동일하지만 부착방법 아니면 소재에 따라 천공식, 비천공식, 필름방식으로 나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자동차 번호판 재발급 과정

그렇다면 훼손된 자동차 번호판을 재발급받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재발급 과정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번호판 교체 비용

자동차 번호판 교체 비용은 전국 관할 지자체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