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원리와 차이 (인적공제 결정세액 공제항목)

By 글쓴이

2023년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금감면 원리와 차이 (인적공제 결정세액 공제항목)

교육비 세액공제는 근로소득세를 계산할 때 교육비의 15에 해당하는 금액을 공제해 주는 제도입니다. 이 글에서는 국내와 국외 교육비 공제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공제 대상 교육비
공제 대상 교육비

공제 대상 교육비

국외 교육비 공제는 다음의 상황에 해당하는 국외교육기관에 낸 입학금, 수업료, 기타 공납금 등이 공제됩니다 국외 근로자인 상황에 본인 및 국외에서 함께 동거하는 부양가족관계 국내 근무자인 상황에 연관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거주자가 교육비를 주어진 학생. 단, 초등학습법 취학 전 아동과 초등학생, 중학생의 경우 일정한 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자녀세액공제
자녀세액공제

자녀세액공제

종합수익이 있는 거주자의 기본공제대상 아그들 중 7세 이상에 관하여 다음의 금액을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가 됩니다. 자녀에는 입양자 및 위탁아동 모두 포함이 됩니다. 공제대상아그들 1명 15만 원, 2명 30만 원, 3명 이상은 30만 원 2명 초과 1명당 30만 원입니다. 3명인 상황에 60만 원, 4명인 상황에 90만 원입니다. 출산 및 입양 첫째는 30만 원, 둘째는 50만 원, 셋째 이상은 70만 원입니다.

자녀장려금 수급자는 자녀세금감면 중복적용이 안됩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자, 우리들이 월급에서 세금을 떼었는데, 여기서 정권 당국이 세금을 깍아주는 부분이 3가지가 있다고 했습니다. 크게는 근로소득공제, 소득공제, 세액공제입니다. 근로자 수입 수입 공제는 국민의 근로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근로생활자 누구나 기본적으로 해주는 세금감면 혜택입니다. 이 부분 기본값이라서 우리들이 월급을 받기만 하면 누구나 받을 수 있고, 여기서 우리들이 절세를 더 할 수 있는 여지는 없습니다. 사실상 우리들이 절세를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부분 소득공제와 세금감면 부분입니다.

자,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에 관하여 알아보죠. 너무 간단하게 살펴보면, 소득공제는 내 소득을 실제보다. 더 작은것으로 인정해주어 세금을 깎아주는 방식이고, 세액은 이미 산출된 세액을 줄여주는 직접적인 절세 혜택입니다.

연말정산 환급, 왜 해주는거야?

이 부분을 궁금해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 연말정산, 왜 돈을 돌려준다는 거지? 우리는 월급을 받습니다. 월급쟁이니까요. 반면에 사실상 우리의 월급은 봉급 전체가 아니라 봉급 실수령액 만큼만 받는겁니다. 나머지는요? 근로소득세로 떼가고, 각종 보험료 등으로 공제된 후 받는겁니다. 그래서 우리 월급이 이와 같이 작은거죠. 그래서는 아닐지도 모릅니다. 근데, 정부는 몇가지 이유에서 백성 소비를 늘려야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 어떤 어떤 항목들은 세액을 돌려주기도 하고, 세율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세금감면 계산하기

도출한 을 기준으로 내가 납부해야 할 세금을 계산하고 추가로 세액공제를 받아보자. 소득공제 후 남은 1,979만원에 기본세율을 계산합니다. 72만원 779만원 15 188만 8500원이 , 즉 내가 냈어야 할 세금입니다. 범위에 따라 세율이 9p 이상 차이나는데, 단계가 달라져서 오히려 손해를 보는 일은 없으니 안심해도 됩니다. 과세표준 4600만원일 때보다는 그래도 4601만원 버는 사람이 더 내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단계에 따른 차그 밖에도 훨씬 커진다. 적지않게 벌수록 세금의 비중은 높아진다는 것. 그러니 소득공제를 최대한 적지않게 받아서 과세 표준을 작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초에 내야 할 세액을 줄이고 출발해야 합니다. 예시 과세표준 500만원 상승 시, 단계별 세액 증가액 기본세율을 기반으로 규격의 세액에서 추가로 세액감면, 공제 제도가 있습니다.

2024 연말정산 대비

산출 순서를 차근히 뜯어보니 자체적으로 노력하면 공제율을 높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소득공제 중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은 기부금, 개인연금저축, 청약저축, 신용카드사용액 등입니다. 이번 해 세대원 신분이 되어서 청약은 제외하고, 기존에 보유하지 않았던 개인연금저축을 이번 해 새로 알아볼 생각입니다. 소비자대세 그리고 올해는 줄일 계획이라 연봉의 25까지만 사용하고 이후의 금액은 체크카드를 낙관적 활용해야겠다. 세액공제항목에서는 보장성보험료와 교육비 정도가 있었으나 보험료는 이미 한도를 채워 납부중이고, 교육비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IRP 그리고 세액공제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새 개설을 알아봐야 할 것 같다.

일관되게 묻는 질문

공제 대상 교육비

국외 교육비 공제는 다음의 상황에 해당하는 국외교육기관에 낸 입학금, 수업료, 기타 공납금 등이 공제됩니다 국외 근로자인 상황에 본인 및 국외에서 함께 동거하는 부양가족관계 국내 근무자인 상황에 연관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거주자가 교육비를 주어진 학생.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녀세액공제

종합수익이 있는 거주자의 기본공제대상 아그들 중 7세 이상에 관하여 다음의 금액을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가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자 우리들이 월급에서 세금을 떼었는데, 여기서 정권 당국이 세금을 깍아주는 부분이 3가지가 있다고 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