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캐피탈리스트는 무슨 돈으로 투자하나요 개인투자조합VS벤처투자조합

By 글쓴이

벤처캐피탈리스트는 어떤 돈으로 투자하나요 개인투자조합VS벤처투자조합

일을하고 수입이 늘어날수록 고민스러운 부분 중 하나는 세무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아직 저는 아니지만) 고액소득자로 분류되는 경우 현실 세금에 대한 부담은 훨씬 가중되는데요. 투자에 대한 수익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절세에 대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합법적으로 절세할 수 있는 절차 중 하나인 ”벤처투자 소득공제”에 대하여 써보려고 합니다. 관련해서 아래 내용으로 한번 포스팅한작은 있는데요. (처음엔 블로그를 무례하게 한듯 싶기도…ㅎㅎ) 비슷한 내용이라 위의 자료를 먼저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투자조합 투자로 소득공제 받기라고 제목을 썼었는데, 사실 벤처투자 소득공제가 좀더 큰 범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설하고, 그렇다면 벤처투자 소득공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연관 규정이나 어떠하게 소득공제가 되는지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mgCaption0
|아무에게나 LP 모집 의도 공개는 불법


|아무에게나 LP 모집 의도 공개는 불법

개인투자조합의 조합원은 최대 49명까지 가능하며, 1인당 최소 100만원 이상을 출자해야 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주의할 점은 조합원을 반드시 자본시장법상 ‘모집’이 아닌 ‘사모’ 방식으로 모아야 해야만 되는 건데요. 즉, 개인투자조합 모집 내용을 불특정다수에게 공지하거나, 공개적으로 알리는 것은 불법입니다. 현행법상 ‘모집’은 50인 이상의 투자 활동가에게 새로 발행되는 증권의 취득청약을 추천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개인투자조합 최대인원이 49명인 것도 이와 비슷한 이유에서입니다.

보통 GP는 자신의 포트폴리오와 투자 전략, 투자 대상 스타트업의 정보를 내세우다 LP를 모집합니다.

|GP의 보고 필수!

이제 남은 건 투자한 스타트업이 성공적인 엑싯을 위해 열심히 달리는 것뿐입니다! 물론 엑싯 전에도 GP와 조합원들이 해야할 일은 있습니다. GP는 조합의 운용 경우에 대하여 중소벤처기업부에 반기 보고와 결산 보고를 해야할 의무가 있는데요. 특히 결산 보고를 위해서는 개인투자조합의 모든 거래에 대한 장부 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개인투자조합 명의로 이루어진 거래는 반드시 전표로 기록되어야 하며, GP는 작성된 전표를 바탕으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등 재무 장부를 작성해야 하죠.​ 더불어 조합원들에게 스타트업의 상황을 주기적으로 공유하고, 수시로 들어오는 문의에도 대응해야 하는데요. 조합원들 역시 자기가 투자한 스타트업인 만큼, GP에게 조합과 스타트업의 운용 상황을 확인하며 투자자로서의 권리를 챙길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투자조합 명의 금융통장 필요

사실 ③ 개인투자조합 신청 및 결결과 ④ 자금원 모집 및 납입 은 함께 진행하여 진행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결성계획을 먼저 승인해주면, 그때부터 LP들이 출자금을 납입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같은 경우애 출자금을 납입하는 곳은 개인투자조합 명의의 금융계좌여야 합니다. GP 개인의 계좌로 납입하는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GP는 결성계획서 승인을 받은 뒤, 관할 세무서로부터 납세고유번호증을 발급받아, 은행에서 조합 명의의 신규의 금융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GP를 따르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사사기업 발굴과 투자 협상전략적 입장에서 GP를 따르는 것이 개인적으로 투자하는 것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보통 신생사기업 업계에서 영향력이 있거나 여러 엔젤투자 딜을 성공시켜 본 GP를 슈퍼엔젤이라고 부르는데요.

슈퍼엔젤이 설립한 개인투자조합에 속할 경우 일반투자자에 비해 유망한 스타트업과 딜할 확률이 높아지는데다, 투자 협상전략적 역시 순조롭게 진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소득공제가 어떤정도로 되는거죠?

우선 2022년 기준으로 보면 3천만원 투자시 100% 소득공제가 되고, 3~5천만원 까지 70%, 5천만원 초과시 투자금액의 30%를 소득공제 받을 있습니다. 소득에 따라서 현실 환급예상금액이 달라지는데,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면 어렵지 않게 계산해보실있습니다. 대신 3년간 투자를 유지해야 합니다. 예로 하나를 계산을 해보자. 만약 본인의 연봉이 1억이고 3천만원을 투자했다고 시뮬레이션을 해보면, 소득공제는 937만원!!!! 투자채권시장 대비 31.2%니깐 3년으로 나누면 연수익률이 10%이상 입니다.

엄청나지 않은가? 나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에 위에 계산기가 있는 온라인 사회 = 한국창업벤처투자협회에 2천만원을 투자했고, 500만원이 넘는 금액을 소득공제 받았습니다.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